마인크래프트

작품제작안내

※ 건축학과, 전자공학과 분야는 자바 에디션 또는 윈도우 10 에디션 사용

※ 자바 에디션은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1.16.5 버전을 사용

※ 컴퓨터학부 분야는 윈도우 10 에디션만 사용

※ 모드와 리소스팩은 허용 가능하나 본선 심사 시 제약이 있을 수 있음. [참고]

※ 본선심사는 플러그인이 없는 기본 환경에서 시행예정이므로 별도의 설치를 요구하는 플러그인 사용은 허용하지않음.

대회공식맵을 사용해서 처음부터 직접 제작해야 하며 전체제작과정은 필수로 동영상으로 기록해야함.

※ 영상의 크기는 상관없으나 전체 재생시간은 타임랩스를 적용해서 최대 5분 이내로 만들어 제출할것. [참고]


1) 메이킹 영상 만드는 법


  • 화면 녹화 및 타임랩스 적용 가능 동영상 제작 도구를 활용하여 제작 영상을 캡쳐하고 편집

  • 무료 도구 예시 (예시일 뿐 개인적으로 다른 프로그램 사용해도 무관)

- 동영상 캡쳐: 오캠

- 공식웹페이지 - https://ohsoft.net/kor/ocam/intro.php?cate=1002 (클릭)

- 다운로드 URL - https://ohsoft.net/kor/ocam/download.php?cate=1002 (클릭)

- 사용법 - https://ohsoft.net/kor/ocam/tutorial/tutorial001.php?cate=1002 (클릭)


- 동영상 편집 - OBS Studio

- 공식웹페이지 - https://obsproject.com/ko (클릭)

- 다운로드 URL - https://obsproject.com/ko/download (클릭)

- 사용법 - http://pertinency.blogspot.com/2020/10/obs-timelapse-recording.html (클릭)

2) 대회 공식 월드맵 (대회맵) 다운로드 및 적용 방법

  • 대회 공식 월드맵 (대회맵) 다운로드

- 자바 에디션 전용 대회맵

https://drive.google.com/file/d/1ugA0IuqjtVyTavuoMs06nk75Jvs68R3h/view?usp=sharing


- 윈도우 10 에디션 전용 대회맵

https://drive.google.com/file/d/1mjzikuDKi-KqqqeKKKdOB2TgVU601T02/view?usp=sharing


  • 적용 방법 (윈도우 10 에디션 기준)

- 플레이 → 월드 불러오기 (새로 만들기 버튼 오른쪽 아이콘) → 다운로드한 맵 선택하여 적용


<월드 가져오기>

  1. 플레이

2. 월드가져오기

3. 다운로드한 공식 맵 파일 선택

4. 성공 메시지 확인 후 클릭하여 월드 열고 작업

작품 제작 후 <월드 내보내기>

  1. 게임에서 저장 및 종료 후에 월드 메뉴에서

<연필 모양 아이콘> 클릭

2. 설정 편집 - 게임

3. 스크롤하여 하단의 <월드 내보내기> 선택

4. 저장 파일 이름 선택후 내보내기로 파일 생성

5. 내보내기 성공 메시지 확인 후 저장한 파일 위치 확인하여 제출

3) 마인크래프트 코딩 하는 법


  • 마인크래프트 설치 후 코드 컨넥션 설치

- 설치 안내 페이지 - https://minecraft.makecode.com/setup/minecraft-windows10 (클릭)

- Windows 10 용 코드 컨넥션 다운로드 후 설치 - https://aka.ms/meeccwin10 (클릭)

1.마인크래프트 실행 후 최근 설치 앱 참고하여 코드 컨넥션 실행

2. 안내 창에 따라서 명령어 복사 (오른쪽 복사하기 아이콘 클릭)

3. 마인크래프트 게임 안에서 <엔터키> 치면 나오는 채팅 입력 창에서 복사한 명령어 를 입력

4. 연결 성공 메시지 확인

5. 코드 컨넥션 편집기에서 원하는 코딩 방법 선택하여 코딩 Code.org 혹은 MakeCode 추천)

  • MakeCode의 예

  • code.org의 예

4) 마인크래프트 코드 제출 URL 만드는 법


  • Makecode 프로젝트 만들기, 코드 수정 후 URL로 공유하기 (제출용 URL)

1. 새 프로젝트 만들어 공유하기 (MakeCode 기준)

2. 새 프로젝트 후 이름 정하기

3. 코드 옵션 선택하여 원하는 코딩 언어 선택

4. Python 선택의 경우, 편집장에서 코딩 시작

5. 코드 다 작성 후 녹색 화살표 클릭하여 게임에 적용

6. 녹색 화살표 클릭 후 코드 적용 상태를 확인

7. 확인 - 예제는 채팅창에 hello? 치면 메세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

8. 공유하기로 제출용 파일 링크 생성

9. 프로젝트 게시하기 - 중간에 게시에 대한 동의가 필요하면 동의 수행

10. 작성한 내용을 파일에 담거나, 자동 생성된 URL 복사하여 제출 가능

5. 처음화면 버튼 (집모양) 누르면, 초기 화면으로 돌아갈 수 있으며, 기존에 작성한 프로젝트 확인 및 편집이 가능. 단, 수정 후에 공유하기를 다시 해야 최신 버전의 URL이 만들어짐

27136 충청북도 제천시 세명로 65 (신월동) 세명대학교 첨단정보학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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